마음으로 보는 글

[스크랩] 실화

체리77 2018. 4. 12. 08:15

退溪先生 "며느리" 改嫁시킨

사연 실화 이야기 !

 

 

퇴계선생의 맏아들이 21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자,

 

한창 젊은 나이의 맏며느리는 자식도 없는 과부가 되었다.

 

퇴계 선생은 홀로된 며느리가 걱정이었습니다.



'남편도 자식도 없는 젊은 며느리가 어떻게 긴 세월을 홀로 보낼까?'


그리고 혹여 무슨 일이 생기면 자기집이나 사돈집 모두에게

 

누(累)가 될 것이기에, 한밤중이 되면 자다가도 일어나 집안을

 

순찰하곤 했습니다.



어느날 밤,  집안을 둘러보던 퇴계선생은 며느리의 방으로부터

 

'소곤소곤' 이야기하는 소리가 새어나오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순간 퇴계 선생은 얼어 붙는 것 같았습니다.

 

점잖은 선비로서는 차마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며느리의 방을

 

엿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젊은 며느리가 술상을 차려 놓고  짚으로 만든 선비 모양의

 

인형과 마주앉아 있는 것이었습니다. 인형은 바로 남편의 모습이었다.



인형 앞에 잔에 술을 가득 채운 며느리는 말했습니다.

 

"여보, 한 잔 잡수세요."



그리고는 인형을 향해 한참 동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흐느끼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남편 인형을 만들어 대화를 나누는 며느리.......

 

한밤중에 잠못 이루고 흐느끼는 며느리........

 

퇴계 선생은 생각했습니다.



'윤리는 무엇이고 도덕은 무엇이냐?

 

젊은 저 아이를 수절시켜야 하다니.........

 

저 아이를 윤리 도덕의 관습으로 묶어 수절시키는 것은 너무도

 

가혹하다, 
인간의 고통을 몰라주는 이 짓이야말로 윤리도 아니고

 

도덕도 아니다.
여기에 인간이 구속되어서는 안된다. 저 아이를

 

자유롭게 풀어주어야 한다.'



이튿날 퇴계 선생은 사돈을 불러 결론만 말했습니다.

 

"자네, 딸을 데려가게."



"내 딸이 무엇을 잘못했는가?"    "잘못한 것 없네. 무조건 데려가게."


친구이면서 사돈관계였던 두 사람이기에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할 까닭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딸을 데리고 가면 두 사람의 친구 사이마저 절연하는

 

것이기 때문에 퇴계선생의 사돈도 쉽게 받아 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안되네. 양반 가문에서 이 무슨 일인가?"


"나는 할말이 없네. 자네 딸이 내 며느리로서는 참으로 부족함이 없는

 

아이지만 어쩔 수 없네. 데리고 가게."



이렇게 퇴계선생은 사돈과 절연하고 며느리를 보냈습니다.


 몇 년후 퇴계선생은  한양으로 올라가다가 조용하고 평화스러운

동네를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마침 날이 저물기 시작했으므로 한 집을 택하여
 
하룻밤을

 

머물렀습니다.

 

그런데 저녁상을 받아보니 반찬 하나하나가 퇴계선생이 좋아하는

 

것뿐이었습니다.




'이 집 주인도 나와 입맛이 비슷한가 보다.'


이튿날 아침상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더욱이 간까지 선생의 입맛에 딱 맞아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반찬의 종류는 어제 저녁과 달랐지만 여전히 입맛에 딱 맞는

 

음식들만 올라온 것입니다.



나의 식성을 잘 아는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이토록 음식들이

 

입에 맞을까?
혹시 며느리가 이 집에 사는 것은 아닐까?'


그리고 퇴계선생이 아침 식사를 마치고 막 떠나가려는데 집주인이

 

버선 두 켤레를 가지고 와서 '한양 가시는 길에 신으시라'며

 

주었습니다. 
신어보니 퇴계선생의 발에 꼭 맞았습니다.


아! 며느리가 이 집에 와서 사는구나.' 

 

퇴계선생은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집안을 보나 주인의 마음씨를 보나 내 며느리가

 

고생은 하지 않고 살겠구나.

 

만나보고  싶은 마음도 컸지만 짐작만 하며 대문을  나서는데

 

한 여인이 구석에 숨어 퇴계선생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퇴계선생은 이렇게 며느리를 개가시켰습니다.

 

이 일을 놓고 유가의 한 편에서는
오늘날까지 퇴계선생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선비의 법도를 지키지 못한 사람이다. 윤리를 무시한 사람이다."

 

하지만 또 다른 한 편에서는 정반대로 퇴계선생을 칭송하고 있습니다.



"퇴계선생이야말로 윤리와 도덕을 올바로 지킬 줄 아는 분이시다.

 

윤리를 깨뜨리면서까지 윤리를 지키셨다."며
현대를 사는 사람들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이런 훌륭한 분들이 이 나라의 선구자가 아닌지요?

 


메모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