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 girls, gather round
Listen to what I'm putting down
Hey baby, I'm your handyman
이봐요 아가씨들, 이리와서
내가 하는 말 좀 들어 봐요
나는 마음을 고쳐주는 수리공이랍니다
I'm not the kind to use a pencil or rule
I'm handy with love and I'm no fool
I fix broken hearts, I know that I truly can
펜이나 자를 사용하지 않아요
사랑으로 고쳐주죠 내게는 그런 재주가 있답니다
상처 받은 마음을 치료해 줘요
정말 고칠 수 있어요
your broken heart should need repair
Then I am the man to see
I whisper sweet things, you tell all your friends
They'll come runnin' to me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해야 한다면
바로 나를 보러와요
부드럽게 속삭여 주죠
친구들에게 당신이 말하면
모두 내게로 올 거예요
Here is the main thing that I want to say
I'm busy 24 hours a day
I fix broken hearts, I know that I truly can
내가 말하려는 요점은 바로 이겁니다
난 하루 종일 바쁘답니다
상처 받은 마음을 치료해 주죠
정말 고칠 수 있어요
Come-a, come-a, come-a, come-a, come, come
Yeah, yeah, yeah
Come-a, come-a, come-a, come-a, come, come, come
They'll come runnin' to me
어서 와요
모두 내게로 와요
Here is the main thing I want to say
I'm busy 24 hours a day
I fix broken hearts, baby I'm your handyman
내가 말하려는 요점은 바로 이겁니다
난 하루 종일 바쁘답니다
상처 받은 마음을 치료해 주죠
정말 고칠 수 있어요
Come-a, come-a, come-a, come-a, come, come
Yeah, yeah, yeah
Come-a, come-a, come-a, come-a, come, come, come
Yeah, yeah, yeah
어서 와요
바로 저에게
That's me
(Come-a, come-a, come-a, come-a, come, come) I'm your handyman
(Yeah, yeah, yeah) That's me
(Come-a, come-a, come-a, come-a, come, come) I'm your handyman
(Yeah, yeah, yeah)
어서 와요
난 마음을 고쳐주는 수리공이랍니다
James Taylor (제임스 테일러)
1960년대 히피시대의 잔재인 베이비붐 세대의 감정적 고통을 대변했던 1970년대 이른바
'싱어송라이터' 붐의 기폭제가 된 인물이다.
잔잔하면서 낭랑한 목소리로, 격동의 1960년대를 보내고 섬세하면서도 다분히 내적 성향으로
변화한 기성화 세대의 감성을 대변하면서 많은 히트곡을 남겼으며 국내에서도
그의 'Fire and rain' 'Handy man' 그리고 첫 번째 아내이자 동료
싱어송라이터인 칼리 사이먼(Carly Simon)과 함께 부른 'Devoted to you' 등은
공전의 히트를 기록, 팝송의 시대인 1970년대를 화려히 장식했다.
1990년대 들어서는 전성기가 지났지만 근래 내놓은 앨범과 곡으로 거푸 그래미상을 획득,
베테랑의 진가를 발휘하며 다시 이름을 팝 무대 중앙에 올려놓고 있다.
얼마 전 마이클 베커(Michael Becker)가 낸 앨범 <Nearness Of You: The Ballad Book>에
자신의 오래 전 히트곡인 'Don't let me be lonely tonight'로 참여,
이 노래로 그래미상 '남성 팝 보컬' 부문을 수상했다.
제임스 테일러는 1948년 미국 보스톤의 종합병원에서 출생했다. 그에게는 형 알렉스(Alex),
동생 리빙스턴(Livinston) 휴(Hugh) 그리고 여동생 케이트(Kate)가 있어
모두 뮤지션으로 활약하면서 앨범을 발표하고 있다. 아버지 아이삭이 노스 캐롤라이나
의과대학 학장으로 임명되면서 노스 캐롤라이너로 이주했고, 그의 이러한 중산층
가정 환경은 나중 그로 하여금 쉽게 히피사조에 물들게 했다. 1965년 여름 소련으로
갔다가 그 해 가을 돌아와 매사추세츠 소재 맥클린 정신병원에 수용되었는데,
원인은 약의 남용에 의한 노이로제 증세였다.
이듬해 여름 병원에서 나와 친구이자 나중 프로듀서로 유명해진 대니 코치마(Danny Kortchmar)와
포크 듀오 제임스 앤 쿠치(James And Kootch)를 결성했고, 이 듀오는 곧
플라잉 머신(Flying Machine)으로 발전, 포크의 진원지라 할 뉴욕 그리니치 빌리지 소재의 커피하우스에서
나잇 오울(Night Owl)이란 이름으로 출연해 연주활동을 했다. 이 무렵 그는 히피즘에 완전히 빠져
정치적 진보주의의 사고와 약물을 가까이 했고 그가 1968년 영국으로 건너가 비틀스 소유의 애플 레코드사에서
첫 앨범을 냈을 시점에는 헤로인 중독의 후유증을 앓고있을 때였다.
비틀스의 폴 매카트니와 조지 해리슨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앨범이 차트에조차 오르지 못하자
그는 다시 미국으로 돌아왔고 1970년에는 마침내 광채의 기회를 잡았다. 이 무렵 뉴포트 포크 페스티벌에
출연해 강한 인상을 심어 매니저이자 프로듀서였던 피터 애셔(Peter Asher)의 소개로 워너브라더스와
음반계약을 체결한 그는 그 해 스스로 1960년대의 미몽(迷夢)에서 깨어난 내용의 기념비적인 앨범 <Sweet Baby James>를 녹음했다.
이 앨범은 차트 3위에 올라 순식간에 200만장이 팔렸으며 1년 반이나 차트에 머물렀다. 여기선 'Fire and rain(3위)',
'Country road(37위)'가 싱글로 나와 호응을 얻었다.
1971년 앨범 <Mud Slide Slim And The Blue Horizon>도 승승장구를 거듭, 차트 2위에 오르며
밀리언셀러가 됐으며 동료 캐롤 킹(Carole King)이 만들어주고 조니 미첼(Joni Mitchell)이 보컬을
백업한 곡 'You've got a friend'가 차트 정상을 차지, 그의 노래 가운데 유일하게 차트 1위 곡이 됐다.
이어 1972년 겨울에 발표한 앨범 <One Man Dog>은 전 같지는 않았지만 차트 4위의 양호한 실적을 거두었고
싱글 'Don't let me be lonely tonight'도 반응이 좋았다. 이 시기의 노래들은 대부분 베이비붐 세대들이
겪고있던 실연 이혼 독신 등을 주제로 내세워 그러한 정서를 어루만지는 내용들이었다.
그러나 이 무렵 연상의 여인인 칼리 사이몬과 결혼, 다정한 부부의 음악교류를 보이면서
음악의 기조가 변하기 시작했다. 이네즈 앤 찰리 폭스의 1963년 히트곡에 민속 포크 노랫말을 덧입혀
리메이크한 'Mocking bird'는 아내 칼리와 호흡을 맞춘 가운데, 훨씬 밝아진 느낌을 주며 차트5위에 올랐다.
이어 마빈 게이(Marvin Gaye)의 것을 리메이크하여 역시 5위를 기록한 'How sweet it is (to be loved by you)'
'Mexico(49위)' 'Shower the people(22위)' 등
히트행진이 지속되었다. 당시 제임스 테일러의 음악이 베이비붐 세대의 팬들에게 차지하는 위상은 그때까지 발표한
싱글들을 모은 히트곡 앨범
<Greatest Hits>가 현재까지 무려 1100만장이 팔려나간 것으로도 쉽게 알 수 있다.
1977년에는 워너브라더스를 떠나 콜롬비아 레이블로 이적, 자신 이름의 이니셜을 타이틀로 한 앨범
<JT>를 내놓고 지미 제임스(Jimmy James)의 1959년 히트송을 리메이크하여 국내에서도
라디오 전파를 강타한 'Handy man'으로 차트 상위권에 다시 명함을 내밀었다. 이 노래는 앨범 200만장의 판매고를
주도하며 그에게 그래미상 남자 팝 보컬 부문의 영예를 안겨주었다. 2번째 싱글 'Your smiling face'도 20위에 올랐다.
1978년에는 다시 에벌리 브라더스(Everly Brothers)의 것을 리메이크한 'Devoted to you'는
비록 차트36위의 평범한 성적이었지만 청취자의 지속적인 리퀘스트를 받았다. 이 곡은 국내에서도 지속적인 인기를 누렸다.
이후 1980년대까지 제임스 테일러는 '리메이크 싱글'의 친화력을 내세워 빅히트를 치지 못했음에도
앨범 판매량은 모조리 플래티넘을 넘어서는 중견의 잠재력을 과시했다. 1979년 <Flag>, 1981년 <Dad Loves His work>,
1985년 <That's Why I'm Here>, 1988년 <Never Die Young> 그리고 1991년 <New Moon Shine>은 뚜렷한
히트싱글 없이도
모두 100만장 이상이 팔렸다. 싱어송라이터라는 호칭이 무색할 만큼 창작곡이 없었던 이 무렵에 자신의 오리지널이라곤
제이 디 사우더(J. D. Souther)와 함께 만들고 불러 1981년 싱글차트 11위에 오른 'Her town too'뿐이었다.
1983년에는 평생 동반자일 듯했던 칼리와 이혼, 가정사(事)에 굴곡이 생겼지만 1985년 겨울에 캐스린 워커
(Kathryn Walker)와
재혼해 안정을 찾았다. 하지만 두 번째 결혼도 10년이 지난 1996년 파경을 맞았다. 1990년대 그는 국내 및
해외 공연에서
파괴력을 보여 콘서트는 항상 매진을 기록했다. 1993년에 나온 라이브 앨범 <Live>는 200만장이 판매됐다.
4년의 공백을 뚫고 1997년에 발표한 신보 <Hourglass>는 노장의 진가를 발휘한 역작으로 평단의 격찬을 받았다.
이 작품으로 그는 이듬해 그래미상에서 '최우수 팝 앨범' 상을 수상했고 2001년에는 재즈 뮤지션 마이클 베커 앨범에 참여,
과거 히트송 'Don't let me be lonely tonight'로 다시 그래미상 '남성 팝 보컬' 상의 영예를 안으며 팝 거목의
시들지 않은 위상을 과시했다.